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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평가/순위 사이트의 효과적 활용법 (II)


 작성자 : 애드소앤 대표이사 송정훈



웹사이트 평가/순위 사이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3가지 활용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1) 순위 외에 다양한 분석 자료 활용
순위 이외에도 매출, 브랜드 인지도 등 기업의 현 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들이 있다. 또한, 랭키닷컴에서도 순위 이외에 컨텐츠별 트래픽 분석, 유입 채널 분석 등 다양한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지표를 기준으로 자사 사이트가 보완할 과제를 파악해 나갈 때 보다 효과적인 운영/마케팅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해당 순위/트래픽을 인정하느냐 여부가 아니라 어떻게 활용하는 가이다.

2) 다양한 순위/평가 사이트에 대한 열린 활용
국내에는 상당히 많은 순위 및 웹사이트 평가 사이트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들 중 어느 한 사이트의 것을 절대적 기준으로 삼을 것이 아니라, 각각의 기준과 특성에 맞는 활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각 웹 평가 사이트들은 저마다 패널의 특성과 데이터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랭키닷컴의 순위 기준 지표인 시간당 방문자수(Session Visit)는 일종의 로열티 지표로 방문자의 퍼포먼스를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단순히 방문자수를 측정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방문한 이들이 얼마나 자주 재방문하느냐를 측정하여 방문자의 능동성을 평가하는 것 역시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다.

3) 로그 분석 지표와 병행 분석
순위/평가 사이트 활용의 목적은 단순히 자사의 순위를 자랑하기 위함이 아니라, 현실 트렌드를 여러 측면에서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함이다. 이 트렌드는 관련 업계 전체의 것일 수도 있고, 경쟁사의 것일 수도 있다. (또는, 특정 성별, 연령대 방문자의 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전수조사 방식인 로그 데이터는 자사의 컨텐츠별 이용 양태를 보다 자세히 파악하는데 주요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이렇듯 서로 다른 특성의 데이터를 병용함으로써 사이트 운영 및 마케팅 전략은 보다 풍부한 자료에 근거해 수립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경쟁력 있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모든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어느 하나의 데이터만을 절대적 기준으로 삼는 것도 문제이다. 다양한 데이터들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인정하는 것. 그리고, 이들을 통해 시장과 자신에 대한 인식을 보다 풍부히 하는 것. 이러한 합리적인 노력이 모일 때, 그 사이트 뿐만 아니라, 우리 인터넷 산업이 보다 커지고, 진보할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모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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